여러분 우리가 왜 ‘검색’을 하게 되는 걸까요?
인터넷을 사용하는 유저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는 이유는 궁금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즉 어떠한 서비스 및 쇼핑을 위해 제품을 찾는 등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행동입니다.
반대로, 사업자는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나의 브랜드를 광고가 아닌 자연 (비광고) 영역에서 상위노출 하여 홈페이지 및 제품을 클릭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이 압도적이었으나, 최근 많은 유저들이 네이버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검색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글의 정보가 정확한 이유는 200개 이상의 알고리즘이 유저에게 좋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진화하며 검색결과의 품질을 향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구글 SEO를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구글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사업자에게는 누구보다 구글 SEO의 중요성이 확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5월달까지 구글의 점유율은 약 40% 차지 합니다. 그럼 구글 SEO 최적화 작업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의미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의 한 전략으로 유저가 특정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 했을 시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내 웹사이트로 방문 할 수 있도록 트래픽을 유도하고, 매출까지 연결 하게 만드는 비광고 전략입니다.
우리나라의 검색 점유율 1위는 네이버입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한 전 세계 주요국가의 검색엔진 순위는 단연코 구글이 1위입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구글 SEO 작업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80조 이상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구글 검색이 늘고 있는 이유가 크롬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네이버에서 정보 검색을 하던 내가 구글에서 하고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마케팅 회사 Chitika에서 구글 검색 후 결과에 대한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을 했는데, 91.5%트래픽이 첫 페이지에 집중 되어 있었다고 했습니다. 즉, 첫 페이지에 내 웹사이트가 노출 되지 않는다면 트래픽 발생 확률이 낮아지고, 방문까지 연결이 되지 않게 된다는 뜻이죠. 이는 매출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이제 구글 SEO 최적화 작업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아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더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할 예정이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니 끝까지 집중해서 정독하길 바랍니다.
블랙햇(Black Hat) SEO란,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 이용약관(Tems of Service)에 위배되는 작업, 정당하지 않는 방법으로 SEO 작업하는 것을 뜻합니다. 블랙햇의 유래는 옛날 서부영화에서 나쁜 사람은 블랙햇을 착한 사람은 화이트햇을 착용하여 구분했는데, 여기서 착안된 것이라 합니다. 화이트햇(White Hat) SEO는 블랙햇의 반댓말로 정당한 방법을 이용한 SEO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SEO 전략 중에는 블랙햇과 화이트햇의 중간 그레이햇(Gray Hat)도 있습니다.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전략이죠. 구글은 매년 500번 이상의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용약관(Tems of Use)도 수시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 기준 문제가 없었던 부분도 2021년에는 그레이햇, 블랙햇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시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할 단어입니다. 하지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의 목적은 유저가 검색했을 때 검색어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답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지키면 됩니다.
블랙햇과 화이트햇의 정의를 설명한 이유는 반드시 알아야 할 단어이기도 하지만, 백링크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백링크란, 검색엔진 기준에 준하여 홈페이지 정보를 최적화 하여 배포하는 자동 프로그램입니다. 일시적으로 최적화 작업에 대한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이기에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블랙햇이기 때문에 구글 블랙리스트에 등록이 될 수 있으며, 등록 되었다면 회복하기도 어렵고, 최악의 경우 웹사이트가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백링크에 빌드업(Build-Up) 방법에 관한 내용은 “백링크 만들기 3단계 기본 과정“을 확인 하세요.
지금까지는 구글 SEO 최적화 작업 시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구글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검색엔진이 요하는 조건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7년 기준 구글의 검색결과 순위 랭킹 요소는 200여가지인입니다. 이 중에 몇 가지 중요한 요소만 파악해서 구글 SEO 최적화 시 적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총 6가지로 상위노출을 위한 체크리스트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꼭 숙지하길 권장합니다.
Robots.txt는 검색엔진 로봇들이 내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것을 조절 및 제어하는 것으로 특정 페이지는 표시 하지 않는다 라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입니다. 일반 텍스트 파일이라 tx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바구니는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아도 되니 제외 하고 싶을 때 Robots.txt 파일로 설정하는 것이죠. 설정 시 Robots.txt은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해야 검색로봇들이 파일을 찾아 적용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itemap.xml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안에 있는 모든 페이지를 색인(indexing) 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 크롤러(Crawler)는 매일 약 800억개의 웹페이지를 크롤링한다고 합니다. 특히 새로운 웹사이트는 색인되는 과정이 3개월 이상 소요 되기도 하기에 별도로 Sitemap.xml을 생성하여 제출하는 것이죠. 무료로 생성 할 수 있는 곳도 있으니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SEO 작업할 때 가장 처음 해야 하는 일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근간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발굴해야 하는 중요한 작업지요.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참고하여 찾습니다. 매월 평균 검색량과 CPC(클릭당 광고단가, Cost per Click), PPC 검색엔진 광고 집행 시 경쟁률 등 당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유저가 검색할 키워드를 내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작연스럽게 녹여내어 노출을 유도하는 것이 구글 SEO 작업에 가장 큰 목표이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다양한 곳에 키워드 삽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단어 뜻에서 알수 있듯이 제목입니다. 다만, 그냥 제목이 아닌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노출되는 결과에 대한 제목입니다. Ahrefs 조사한 바에 따르면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 되었는지에 따라 구글 상위노출 확률이 달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키워드 리서치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며 신중하고 선택하고 배치 해야 합니다.
타이틀 태그가 제목이라면, 메타 디스크랩션은 내 웹사이트를 짧게 설명하는 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제목만큼이나 중요하겠죠. 내 웹사이트를 한 두문으로 짧게 표현하는 것이 관건인데, 키워드도 적절하게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실제 구글 SEO 최적화 작업에서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랩션은 순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헤딩태그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쓰이는 것으로, html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활용했을 때 장점은 검색하는 유저들이 컨텐츠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역 피라미드형으로 만들어 크기가 큰 순서대로 위치하게 하는데, 보통 H1~H6까지 설정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 H1이기 때문에 이것만 설정해도 됩니다. H1은 컨텐츠의 제목이라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여 만드는 것이 전략입니다. 이 헤딩태그를 활용하면 페이지 구성요소인 피처드 스니펫으로 노출이 되고, 이미지가 포함되어 검색 결과에 대한 답변 방식으로 가장 상단에 표시되어 검색 시 1페이지에 노출 되는 것 보다 많은 트래픽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보편화 된 우리나라는 형식과 문법을 지키지 않은 글에 익숙하기 때문에 구글 SEO 작업 할 때는 꼭 알아야 할 유의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적절한 키워드 배치는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구글만큼이나 알고리즘이 정교하지는 않기 때문에 간혹 기준에 위배되는 글을 쓰더라도 허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은 키워드와 컨텐츠가 관련이 없을 경우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즉, 무분별한 키워드 남용과 관련없는 컨텐츠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니 컨텐츠의 질에 초점을 맞춰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저가 웹사이트에 머무는 체류시간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했는가를 반증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체류시간이 길면 길 수록 매출로 연결되는 확률도 높아집니다. 우리도 무언가 정보를 확인 할 때 원하는 답이 아닐 경우 바로 이탈하고 다른 정보를 찾죠. 그러니 체류시간이 길어질 수 있도록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구글 SEO 작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저가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을 클릭률이라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클릭률을 유도하는 요소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설정하여 해당 페이지를 소개하여 클릭률을 유도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글 SEO 최적화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은 기본 개념과 SEO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내가 어떤 계획을 잡고 SEO 작업을 해야 할까 머릿속에 어느 정도 그려지기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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