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태그는 페이지의 콘텐츠를 설명하는 텍스트 스니펫이며, 페이지가 무엇을 설명하는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콘텐츠 입니다.
메타 태그는 일반적으로 페이지의 <Head> 에있는 HTML에만 존재하므로 소스코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타 태그를 작성 및 수정을 위해 FTP에 접속하여 CMS에서 코딩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와 카페24 등의 플랫폼 방식의 홈페이지는 “기본 제공” 솔루션에는 표준 링크나 메타 설명과 같은 메타 태그 전용 섹션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성능을 강화하는 플랫폼에 따라 더 쉽고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로 홈페이지 노출 확장하는 방법 편을 읽으셨다면, 홈페이지를 읽는 두 분류의 방문자가 있다는것을 이해 하셨을 겁니다.
“메타”는 “메타 데이터”를 의미하며 이러한 태그가 제공하는 데이터의 종류인 페이지의 ‘데이터’에 대한 ‘정보’입니다.
즉, 메타 데이터는 방문하는 검색엔진 로봇들을 위해 페이지에 저장된 컨텐츠 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아래 4가지의 메타 설정법과 플랫폼 홈페이지는 어떻게 적용을 시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를 비롯한 대부분의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표시하는 페이지 제목입니다.
Note: 검색엔진이 항상 타이틀 태그를 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덱싱 오류가 생긴 경우, 랜덤으로 페이지의 내용을 저장합니다.
메타 타이틀과 검색 키워드의 연관성으로 인해 검색 노출 연관성이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클릭할 결과를 결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웹 페이지에서 고품질 제목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자신의 홈페이지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head> 섹션에 복사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title> 여기에 원하는 콘텐츠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title>
2. 워드프레스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 하셨다면, 플러그인 Yoast SEO를 다운 받으셔서 아래 내용과 같이 작성 해주시면 됩니다.
Note: 또 다른 해외 플랫폼인 Wix나 Shopify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3. 카페24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 하셨다면, 운영관리의 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Note: 카페24와 마찬가지로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국내 플랫폼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메타 타이틀을 작성할 때, SERPSim 을 참고하셔서 작성 해보세요.
타이틀 태그가 길이가 너무 짧은 경우,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해주세요.
타이틀 태그가 너무 긴 경우, 내용을 줄여주세요.
중복된 타이틀 태그와 여러 타이틀 태그를 확인하시려면, 포워드SEO 문의하기 를 통해 내용을 남겨주시면 확인후 피드백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 설명은 페이지 내용을 요약한 데이터 입니다. 검색엔진은 종종 검색 결과의 스니펫으로 해당 내용을 활용 합니다.
Note: 검색엔진이 항상 메타 설명문 내용을 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류가 생긴 경우, 랜덤으로 페이지의 내용을 저장합니다.
메타 설명문은 유저들이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가장 먼저 노출되는 콘텐츠 입니다. 유저들의 검색의도와 페이지가 가진 콘텐츠가 일치 하는지에 따라 우리 페이지로 방문을 일으킬수 있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메타 설명문은 검색엔진의 직접적인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닙니다.
메타 타이틀을 작성과 동일하게, 메타 설명문 또한 바꿔줄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홈페이지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head> 섹션에 복사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여기에 원하는 콘텐츠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워드프레스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 하셨다면, 플러그인 Yoast SEO를 다운 받으셔서 아래 내용과 같이 작성 해주시면 됩니다.
Note: 또 다른 해외 플랫폼인 Wix나 Shopify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3. 카페24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 하셨다면, 운영관리의 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Note: 카페24와 마찬가지로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국내 플랫폼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메타 로봇 태그는 검색엔진에 웹 페이지를 탐색해야 하는지 여부와 방법을 알려주는 태그 입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메타 로봇 태그에 잘못된 특성을 사용하면 검색 결과에 사이트의 존재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EO 의 노력은 이 태그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이 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Note: robots.txt 파일에 대해 궁금하시면, robots.txt와 sitemap.xml 개념 이해 및 활용 방법 을 확인 해주세요.
1. 홈페이지 소스코드 수정이 가능하다면, 적절한 메타 로봇 태그를 작성하여 <head> 섹션에 복사 붙여넣기를 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follow">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nofollow">
2.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라면, Yoast SEO 플러그인의 “고급” 탭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Note: 또 다른 해외 플랫폼인 Wix나 Shopify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3. 카페24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 하셨다면, 운영관리의 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Note: 카페24와 마찬가지로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국내 플랫폼의 경우, 유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고급설정을 클릭하여, Head 태그 소스 영역에서 해당 태그를 업데이트 해주면 됩니다.
해당 영역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개별 페이지에 따로 적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검색 엔진은 얼마나 모바일 친화적인지에 따라 페이지의 순위를 매깁니다. 뷰포트 메타 태그가 없으면 모바일 장치는 일반적인 데스크톱 화면 폭으로 페이지를 렌더링한 다음 페이지를 축소하여 읽기 어렵게 만듭니다. 뷰포트 메타 태그를 설정하면 뷰포트의 폭과 크기를 모든 장치에서 올바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 뷰포트 태그는 웹 페이지의 표시 가능한 영역을 설정합니다.
다양한 화면 크기(예: 데스크톱/태블릿/모바일)로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브라우저에 지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좁은 화면 장치(예: 모바일)는 일반적으로 화면보다 넓은 가상 창이나 뷰포트에서 페이지를 렌더링한 다음 렌더링된 결과를 아래로 축소하여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이동 및 확대/축소하여 페이지의 다양한 영역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화면의 너비가 640px인 경우 980px의 가상 뷰포트로 페이지를 렌더링한 다음 640px 공간에 맞게 축소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 태그가 있다는 것은 이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이라는 것을 검색엔진에 나타낸다”고 말합니다.
모바일 검색 점유율이 데스크탑 점유율을 넘어서면서, 검색엔진은 모바일 친화적인 웹 페이지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홈페이지 소스코드 수정이 가능하다면, 적절한 메타 로봇 태그를 작성하여 <head> 섹션에 복사 붙여넣기를 합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
</head>
…
2, 3. 워드프레스 및 카페24 외 플랫폼 웹사이트의 경우, 테마에 따른 뷰포트 적용 여부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플랫폼 테마에 따라 반응형으로 구성된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을 메타태그 (Meta tag)를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 또는 SEO 관련 질문들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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