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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SEO 알아보기

메인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 » 네이버 SEO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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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SEO 알아보기

온라인을 다루는 일을 하시고 있다면,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조적인 환경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있으실것 같은데요.

구글에 이어 네이버도 검색 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서비스 영역 별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전체 알고리즘이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네이버 SEO 의 중요도가 점차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판단하게 됩니다.

국내 검색엔진 시장 변화와 네이버 SEO의 알고리즘 변화, 그리고 네이버 최적화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검색시장 흐름 변화

단 몇 년 사이에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급속도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당시 네이버의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은 85% 를 기록했지만, 5년이 흐른 2021년의 네이버 점유율은 55%까지 내려 왔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어느 검색엔진이 네이버의 점유율 비중이 올라가고 있을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짐작 하시는 것처럼 ‘구글’ 입니다.

구글의 점유율은 2016년도 기준 1%도 안되는 점유율이 였지만, 2021년은 40%까지 올라왔습니다.

검색 시장의 트렌드 흐름과 고객의 만족도의 하락으로 인해 네이버는 검색시장 1위 자리를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의 SEO는 네이버에 비해 훨씬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부적인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방법이 궁금하시면 “구글 SEO 완벽 가이드북 총정리“를 확인해 보세요.

2019년 10월 부터 네이버는 새로운 웹 사이트 검색 랭킹 모델을 적용 하였으며, 네이버는 현재 더 많은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네이버의 변화는 결국 검색 유저들에게 결국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유저에게 제공하는 노력의 일환일 것입니다.

또한, 국내 검색엔진 시장 1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며, 검색엔진 시장의 추세가 확실한 정보 전달로 기울여 졌기 때문입니다.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전달자에게 상위 노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기본적은 네이버 SEO의 원칙이 점점 실현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는 수년간 작고 큰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로직 변화

네이버 SEO 정의

네이버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블로그 콘텐츠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 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네이버 통합 검색 랭킹 시스템

  • 웹 문서를 포함하여 지식인, 뷰, 뉴스, 이미지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각각 “컬렉션”이라고 합니다.
  • ‘컬렉션 별 랭킹 시스템’과 ‘컬렉션 간 랭킹’ 시스템’의 알고리즘이 별도로 존재하며 한 검색어에 대한 다양한 “컬렉션”을 보여주는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 네이버 검색엔진은 문서의 출처보다는 문서의 품질과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더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웹문서 수집을 강화하였고, 뷰검색 도입하였으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웹 마스터)를 개선하였습니다.

 

네이버 SEO의 특징

  1. C-Rank (씨랭크)
  2. D.I.A.+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이 되려면 씨랭크와 다이아플러스로직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생성 해야 합니다.

 

씨랭크(C-Rank)란?

총 31개의 항목을 평가하며, 점수화 하여 노출 랭킹을 측정하는데 활용 되고 있는 알고리즘 입니다.

콘텐츠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 지표로 ‘C-Rank’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 씨랭크 알고리즘

사이트가 가지는 분야와 맥락이 관심사로 연결되는 (Context), 콘텐츠의 내용의 품질을 평가하는 (Content), 해당 사이트가 가지는 연쇄 콘텐츠 내용들 (Chain)을 파악해 얼마나 신뢰를 가질수 있는 사이트/블로그 인지 평가하게 됩니다.

 

조금 감이 오시나요?

 

다시말해, 전문성을 사이트를 실질적인 유저들이 오랫동안 머무르며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들며, 이러한 콘텐츠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음으로는 씨랭크에 정보에 반영되는 데이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향후 알고리즘이 업데이트가 될 수 있으니, 우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만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씨랭크 (C-rank) 데이터 정보 항목

1. Blog Collection

  • 문서의 제목과 본문, 이미지와 동영상, 작성시각으로 글의 품질을 계산합니다.
  • 동영상은 직접찍은 동영상이라야 품질점수가 올라가고, 글의 주제에 따라 작성하여 올리는 시각도 중요합니다.

2. 네이버 DB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DB를 내 블로그 글에 연동하면 신뢰도 점수가 올라갑니다.
  • 네이버 DB는 블로그 글 작성할 때 ‘글감’ 부분에서 사진을 제외하고 TV, 영화, 뉴스, 쇼핑, 책, 음악 등을 연동하여 작성하면 출처의 신뢰도를 계산합니다.

3. Search Log

  • 네이버에서 검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완성어’, ‘연관검색어’ 등 소비가 많은 키워드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4. Chain Score

  • 뉴스나 웹문서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 ‘소비되는 키워드’로 다시한번 인기도를 계산합니다.

5. Page Activity

  • 활동성 점수로서 댓글, 덧글, 공감, 스크랩, 즐겨찾기 등이 활성화 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Blog Editor

  • 주제 점수로서 내 블로그에서 가능하면 3개 이내의 주제에 집중하는 글을 쓰도록 한다.
씨랭크

(참조: 네이버 공식 블로그)

D.I.A.+ 다이아플러스 알고리즘 : 검색의도에 맞는 문서

  1. 11. 18.부터 새로 적용되는 D.I.A.+로직은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맞게 작성한 글을 상위노출 해주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경험, 의견, 리뷰 형태의 글을 원하고 있으며, 새롭게 적용되는 D.I.A.+로직은 경험, 의견, 리뷰형태의 글 중에서도 비교문서를 썼을때 더 상위노출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 청소업체라면 “15평기준 A청소업체는 120,000원이고, B업체는 150,000원입니다.”

이렇게 비교 데이터와 디테일한 설명을 곁들인 문서를 상위노출 해주고 있습니다.

D.I.A.+는 사용자의 체류시간입니다. 체류시간이 길면 좋은글로 판단합니다.

체류시간이 많은 글 쓰는 방법

  1. 여행경비, 이사경비 등 경험을 항목별로 디테일하게 적는것이 중요합니다.
  2. 증빙자료 첨부가 중요합니다. 객관적인 증빙자료들이 있을때 신뢰를 주기 때문입니다.
  3. 내용에 맞는 직접 찍은 동영상으로 상세한 설명을 해 주는것이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4. 글을 쓸때는 옆 사람에게 설명하듯 대화체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문서 선호도 평가 항목 : 체류시간, 댓글내용, 공유횟수

네이버 SEO를 위한 3가지 준비 사항

  1. 자체 웹 사이트 내 블로그 운영
  2. 네이버 웹 표준에 따른 웹 사이트 운영 (Meta Contents, HTTPS, XML Sitemap 등)
  3.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 마스터),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
  4. 네이버 웹 표준 최적화

 

Appendix 이미지 참조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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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포워드 팀 / Categories: 검색엔진 최적화 / Tags: 네이버 S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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