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다루는 일을 하시고 있다면,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조적인 환경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있으실것 같은데요.
구글에 이어 네이버도 검색 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서비스 영역 별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전체 알고리즘이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네이버 SEO 의 중요도가 점차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판단하게 됩니다.
국내 검색엔진 시장 변화와 네이버 SEO의 알고리즘 변화, 그리고 네이버 최적화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단 몇 년 사이에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급속도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당시 네이버의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은 85% 를 기록했지만, 5년이 흐른 2021년의 네이버 점유율은 55%까지 내려 왔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어느 검색엔진이 네이버의 점유율 비중이 올라가고 있을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짐작 하시는 것처럼 ‘구글’ 입니다.
구글의 점유율은 2016년도 기준 1%도 안되는 점유율이 였지만, 2021년은 40%까지 올라왔습니다.
검색 시장의 트렌드 흐름과 고객의 만족도의 하락으로 인해 네이버는 검색시장 1위 자리를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의 SEO는 네이버에 비해 훨씬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부적인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방법이 궁금하시면 “구글 SEO 완벽 가이드북 총정리“를 확인해 보세요.
2019년 10월 부터 네이버는 새로운 웹 사이트 검색 랭킹 모델을 적용 하였으며, 네이버는 현재 더 많은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네이버의 변화는 결국 검색 유저들에게 결국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유저에게 제공하는 노력의 일환일 것입니다.
또한, 국내 검색엔진 시장 1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며, 검색엔진 시장의 추세가 확실한 정보 전달로 기울여 졌기 때문입니다.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전달자에게 상위 노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기본적은 네이버 SEO의 원칙이 점점 실현되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는 수년간 작고 큰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블로그 콘텐츠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 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이 되려면 씨랭크와 다이아플러스로직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생성 해야 합니다.
총 31개의 항목을 평가하며, 점수화 하여 노출 랭킹을 측정하는데 활용 되고 있는 알고리즘 입니다.
콘텐츠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 지표로 ‘C-Rank’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이트가 가지는 분야와 맥락이 관심사로 연결되는 (Context), 콘텐츠의 내용의 품질을 평가하는 (Content), 해당 사이트가 가지는 연쇄 콘텐츠 내용들 (Chain)을 파악해 얼마나 신뢰를 가질수 있는 사이트/블로그 인지 평가하게 됩니다.
조금 감이 오시나요?
다시말해, 전문성을 사이트를 실질적인 유저들이 오랫동안 머무르며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들며, 이러한 콘텐츠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음으로는 씨랭크에 정보에 반영되는 데이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향후 알고리즘이 업데이트가 될 수 있으니, 우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만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조: 네이버 공식 블로그)
사용자는 경험, 의견, 리뷰 형태의 글을 원하고 있으며, 새롭게 적용되는 D.I.A.+로직은 경험, 의견, 리뷰형태의 글 중에서도 비교문서를 썼을때 더 상위노출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 청소업체라면 “15평기준 A청소업체는 120,000원이고, B업체는 150,000원입니다.”
이렇게 비교 데이터와 디테일한 설명을 곁들인 문서를 상위노출 해주고 있습니다.
D.I.A.+는 사용자의 체류시간입니다. 체류시간이 길면 좋은글로 판단합니다.
문서 선호도 평가 항목 : 체류시간, 댓글내용, 공유횟수
Appendix 이미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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