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작업을 컨설팅 대행을 하다 보면 자주 받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매우 중요한 절차 중 하나인 ‘백링크’ 이지만, 막상 진행을 하려고 보면 이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설정하는지, 단어들의 의미가 무엇인지 몰라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아 백링크 상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적게 되었습니다.
백링크(Backinks)는 A라는 웹사이트에서 B라는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든 링크입니다. 목적은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뿐 아닌, 검색엔진에게 해당 웹사이트가 관련 콘텐츠로 권위가 있는 웹사이트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행동 입니다.
어떤 글자나 링크를 클릭하면 내가 유도하는 웹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도록 링크를 글자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혹여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보셨다면, 본문 글자 혹은 이미지에 링크를 삽입했던 기억이 있을 것 입니다. 네, 맞습니다. 그 기능이 백링크입니다. 다른 말로는 하이퍼링크(Hyperlink) 라고도 합니다.
간혹, 하이퍼링크 없이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서 주의 사항은 하이퍼링크가 없는 링크는 백링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https://fourward.co.kr 는 하이퍼링크가 제거 되어 있지만, https://fourward.co.kr 는 하이퍼링크를 가진 백링크로 간주됩니다.
더 나아가 일반 링크 형식이 아닌 앵커 텍스트 형식 (Anchor Text)의 백링크는 검색엔진에게 해당 키워드가 관련된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말해, https://fourward.co.kr/google-seo-guideline 이 아닌 “구글 SEO란?”이라는 텍스트 형식의 하이퍼링크를 삽입 시키는 겁니다.
백링크의 기본 개념은 Do follow 링크와 No follow 링크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합니다. Do follow 링크는 A라는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 때, A라는 웹사이트가 신뢰있는 웹사이트이고 내 웹사이트로 백링크 받은 것이라면 A 웹사이트의 권위(Authority)가 영향을 끼쳐 내 웹사이트의 점수도 높아집니다. *권위(Authority) : 웹사이트 도메인 점수 그래서 같은 사이트에서 여러개의 백링크를 받는 것 보다 신뢰도 높은 여러 사이트에서 받는 10개의 백링크가 구글에서는 더 높게 평가를 하고 있으며, 링크에는 반드시 Do follow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링크의 기본값은 Do Follow로 설정되어 있으니, 나의 웹사이트 권위를 공유하고 싶지 않다면 No follow로 설정하면 됩니다.
No follow 링크는 나의 웹사이트 권위를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않고 백링크를 만드는 방법으로 구글에게 백링크로허용하지 말라 알리는 뜻입니다. 두 가지 모두 텍스트로 링크를 만들어 삽입해야 합니다.
※ 백링크(Backink) 설정 코드 ※
Do follow link : <a href=”https://웹사이트”rel=”dofollow”>Anchor text</a>
No follow link : <a href=”https://웹사이트”rel=”nofollow”>Anchor text</a>
유명하고 권위(Authority)있는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가 언급되어 백링크로 걸리면 구글에서는 믿을 수 있는 웹사이트라고 판단하고, 그에 따라 검색결과에 상위노출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저급한 웹사이트에서 언급된다면 오히려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를 유해한 링크 (Toxic Link) 라고 하며, 이러한 링크들을 오히려 삭제 해야하고 언급을 차단해야 합니다.
간혹 몇몇 업체에서 국/해외의 백링크를 돈을주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다시 돈을 내고 구매한 백링크를 제거해야할 때가 생길것 입니다.
링크 품질기준에 위반된 백링크 구매 행위는 이미 2012년도 구글 펭귄(Google Penguin) 업데이트를 통해 강력한 페널티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저품질 링크를 따질수 있는 백링크 유해도 점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는 절대적으로 위험한 행위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 이미지의 빨간 박스 내용을 참조 해보면, 백링크의 유해한 점수 (Toxic Scor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는 0~100점까지의 위험 점수를 나타내며, 100점과 가까운 수치일수록 매우 위험한 백링크를 뜻하고 있습니다. 이는 백링크를 악용하여 생성된 저품질 링크이며, 웹 사이트 노출에 강력한 페널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차단해야하는 링크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Internal link)는 같은 웹사이트 안에서 연결 되는 링크를 뜻합니다. 지금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백링크 중 내부링크(Internal link)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 글을 읽다보면 중간에 파란색 글씨가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 키워드를 클릭하면, 관련한 정보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같습니다.
※ 내부링크 (Internal link) 설정 코드 ※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페이지 주소>백링크 만들기 3단계과정 (내부링크)
*파란색 부분=Anchor text
웹사이트에서 같은 도메인 안에서 이동하는 내부링크를 활용하는 이유는 유저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과 페이지 점수(Page authority)를 균등하게 분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지금 본문 내용 안에서 제가 걸어둔 백링크가 표시 된 키워드를 클릭하면, 관련 정보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렇게 내부에서도 페이지 이동을 하면 각 페이지마다 있는 점수가 서로 이동하게 되면서 점수가 높아지고, 점수를 균등하게 배분 되는데에도 도움됩니다. 또한, 백링크는 다양한 곳에 링크를 걸 수 있지만,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영역은 Content 영역으로 지금 보시는 본문 글에 Text에 거는 것으로, 첫 번째 단락의 링크가 큰 영향력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페이지 점수가 높아지면 구글 봇이 크롤링(Crawling) 할 때 해당 페이지를 찾아 자동적으로 색인(Index)하기 때문에 유저가 검색 했을 시 노출 될 것입니다. 혹여 노출되지 않더라도 수동으로 색인 요청 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은 사이트맵(Site map)을 통하여 가능합니다.
외부링크는 A라는 웹사이트에서 B라는 웹사이트로 연결되어 있는 백링크를 뜻합니다. 즉, 다른 도메인끼리 연결되어 있는 것이고, A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반대로 내 웹사이트에서 A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라고 합니다.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는 외부에 있는 A라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내 웹사이트를 언급해야 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배포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블랙햇(Black Hat) 작업입니다. 혹여 제안을 받았다면, 구글 정책을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는 자연스럽게 만들어내야 하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투자한만큼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니 유횩에 현혹되지 않길 바랍니다.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는 어떠한 글을 작성하고 글을 읽는 유저에게 추가적으로 알리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외부링크는 구글 SEO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인위적으로는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외부링크로 많이 연결되어 있으면 그만큼 트래픽 유도를 할 수 있어 유저가 내 웹사이트로 방문하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구글에서 신뢰 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판단하는 요소가 됩니다. 그러니 아래 두 가지 요건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신뢰있는 웹사이트에서 받은 외부링크가 효율적인 링크입니다. 예를들면, 구글, 위키피디아, 언론사, 유명잡지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유용한 웹사이트에서 받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내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와 관련된 곳에서 링크를 받으면 많은 링크주스(Link juice)가 이동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일반적으로 언급이 될 때 홈페이지 URL 주소를 남겨두거나,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로 합니다. 이보다는 구체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키워드 조합으로 보는 사람이 한 번에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링크주스(Link juice) : 링크를 통해 도메인의 권한(Domain authority)이 이동 되는 것
지금까지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백링크(Backink)는 내 웹사이트 안에서도 이루어져야 하고, 외부에 신뢰있는 웹사이트가 내 웹사이틀 언급하여 백링크(Backink)를 설정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내 웹사이트에 페이지 점수가 상승하게 되면, 구글 SEO 최적화 작업가 된다는 것이죠.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하나 알아야합니다. 백링크(Backink)가 설정 되려면, 내 웹사이트가 가치있는 컨텐츠를 보유하거나, 언급할 가치가 있는 웹사이트여야 합니다. 그래서 백링크(Backink) 늘리는 방법은 전략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Backink)을 만들 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로 내 웹사이트 주제와 연관된 글을 다른 웹사이트에 가서 남기는 것입니다. 글을 쓴 후에는 내 웹사이트 정보를 남겨 백링크를 생성하는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트래픽 증가와 백링크로 구글 랭킹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안전한 방법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홍보물을 만들어 백링크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디자인은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여도 되고, 간단한 디자인이라면 직접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을 추천하는 이유는 일반글 보다는 공유하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로인한 백링크 생성의 확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글만 있는 것보다 그림이 있으면 가독성이 높아져 페이지를 이탈하는 확률도 낮아져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하고 난 후 우리는 후기를 남깁니다. 이 전략은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제공하고, 후기에 내 웹사이트를 백링크로 남길 수 있게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유저가 정말 사용하고 쓴 후기라는 점에서 다른 유저에게 정보를 제공 할 수도 있고, 백링크를 통해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Backink)에 대한 개념에 조금 도움이 되었을까요? 우리는 구글 SEO 최적화 작업에 대한 전략을 하나 더 알게 되었습니다. 나쁜 의도로 진행하는 백링크도 있기 때문에 백링크에 대한 상식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백링크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만 잘 세워도 구글 첫 페이지에 랭킹 될 수 있으니 나만의 전략이 하나 더 생기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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