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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이란? 트렌드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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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이란? 트렌드와 전략

과거와 달리 온라인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은 사업을 한다면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망설여지는 부분들이 많이 있죠. 계획부터 예산과 그 결과까지 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부분들이 대부분이라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시간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의 중요하다는 것을 중심으로 어떻게 계획을 잡고 실행해야 할지 전반적인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온라인마케팅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확신이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꼭 끝까지 필독해주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 마케팅 정의

온라인 마케팅은 웹을 기반으로 기업, 브랜드, 제품, 서비스에 대해 친숙하고 좋은 이미지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메시지를 잠재고객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광고와는 조금 차이점이 있는데, 광고는 금액을 지불하고 직접적으로 이용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고 온라인 마케팅은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잠정적으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1. 중요성

온라인마케팅은 웹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 중에 타겟을 설정하여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노출 함으로써 굉장히 많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잘 활용한다면, 내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경쟁사 분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온라인마케팅은 반드시 해야 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웹상에는 한 번 등록하면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가성비도 좋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자사/타사 분석에도 도움이 되는데 다양한 퍼포먼스를 시도할 수 있고 그 결과로 인한 A/B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석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웹사이트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1. 종류

온라인 마케팅 종류

온라인마케팅은 굉장히 다양한 기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SE: Search Engine 검색엔진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
SM: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 SEO 검색엔진 최적화
    • 테크니컬 SEO
    • 온 페이지 SEO
    • 오프 페이지 SEO
  • SEA 검색엔진 광고:
    • 키워드 광고 (Paid Search)
    • 배너 광고 (Display)
    • 제휴 마케팅 (Referral)
      • 클릭당 비용 (CPC)
      • 1,000회 노출 과금 (CPM)
      • 거래 건당 과금 (CPS)
      • 액션당 과금 (CPA)
  • SMO 소셜 미디어 최적화
    • 블로그 마케팅
    • 유튜브 SEO
    • 뉴스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 코스퍼 밀 (CPM)
  • SMA 소셜 미디어 광고
    • SNS 배너 광고
    • 영상 광고
    • 소셜 미디어 키워드 광고
  • 마케팅 성과 분석
    • 마케팅 성과 분석
    • A/B 테스트

정의

  • 검색엔진 최적화 SEO : 검색엔진 (구글과 네이버)에서 특정 검색어 검색 시 광고가 아닌, 자연 영역에 상위 노출하는 방법
  • 이메일 마케팅 : 고객 이메일로 신상품, 할인,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는 방법
  • SMA 마케팅 (소셜미디어광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곳에 금액을 지불하고 광고로 노출 시키거나, 직접 운영하는 계정 혹은 고객의 인증샷에 해시태그로 소통하는 방법
  • 디스플레이 광고 : 대표적으로 네이버 검색창 바로 아래에 있는 배너와 같은 광고를 통틀어 지칭하는 용어
  • 제휴 마케팅 : 타 브랜드, 회사, 인플루언서 등 콜라보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
  • A/B 테스트 : 퍼포먼스, 이벤트 등을 통한 실험으로 어느 방법이 효율적인 확인하는 방법
  • 마케팅 성과 분석 : 로그분석이라고도 하며,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도구가 대표적
  1. 온라인마케팅 트렌드

이전에는 키워드, 체험단 등의 광고와 배너 광고가 트렌드의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고객들은 광고를 보는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기준에 따르면 현재 키워드 광고의 노출 대비 클릭률 (CTR)은 0.1%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실질적으로 원하는 정보가 보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떤것이 강세일까요?

두 가지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영상 콘텐츠 마케팅 입니다.

현재는 정보 위주의 마케팅 전략이 강세이고 그 중에서도 모바일과 동영상 영역에 최적화 된 마케팅이 우세합니다.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SEO 영역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탄탄해진 컨텐츠 알고리즘 덕분에, 유저들은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에서 노출된 내용을 클릭하며 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 컨텐츠의 상승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카카오는 모바일로 총 매출의 56%를 달성했고, 트위터는 86%, 페이스북은 75%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은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겠죠. 특히 현재는 구글의 유튜브 영역이 많이 확장되었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마케팅 매체 선정할 때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1. 비즈니스 성격에 적합한 온라인마케팅 활용 예시

그런데 궁금한 것이 하나 있지 않으신가요? 내 사업분야가 어떤 것이든 온라인마케팅을 꼭 해야 하는 것인지 말이죠.

저의 대답은 “그렇다” 입니다. 다만 분야에 따라 활용하는 온라인마케팅 기법이 다를 뿐이죠.

예를 들어, 나는 요식업, 패션업, 카페 등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SEO)과 SNS마케팅(소셜미디어마케팅)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통하여 브랜드이미지와 인지도를 각인하고, SNS마케팅을으로 타겟에 맞는 고객에게 노출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확장해나가는 것이죠. 오프라인 사업의 경우 이벤트 진행 시에 가장 많이 하는 것은 후기 이벤트와 간단한 인증샷을 고객 SNS에 올리는 것을 많이 합니다.

온라인사업 혹은 쇼핑몰을 운영중이라면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게 접근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작(SEO)는 동일하지만, 내 쇼핑몰 혹은 주력상품명이 알려질 수 있도록 초반에 계획을 잡고, SNS마케팅을 진행하되 똑같이 쇼핑몰 혹은 주력상품으로 연결되도록 해야합니다. 즉, 기승전 쇼핑몰 혹은 주력상품 연결이 중요합니다.

  1. 어떻게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하는지?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행업체에 맡겨서 집행할 수 있고, 예산이나 자본이 있다면 자체적으로 전담직원을 두고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대표 또는 사장인 내가 직접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느 누가 시작하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 예산에 맞게 계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느냐 입니다. 이 부분이 확립이 되어야 어느 누가 시작을 하여도 시행착오를 최소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획도 세웠고, 누가 마케팅을 집행할 것인가도 정해졌다면 수행하면서 효과 있었던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진행하되, 효과 없었던 부분들은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이와 같이 테스트하면서 확장해나가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내가 직업 집행하지 않아도 내 업체에 대해서 알리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니 어떤 마케팅이든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그래야 효과에 대한 판단과 예산 및 계획 수정 시에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은 경험을 통해서 쌓아갈 수있기 때문에, 초반 대행사를 활용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1. 목표시장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입소문’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이미지를 각인하고 내 브랜드 및 쇼핑몰이 고객이 찾는 브랜드 혹은 제품이라는 것을 입소문 내는 것이죠. 온라인이 활성화 되기 전 방판이라는 것이 있었죠. 과거 보부상이 현대에 들어서면서 방판으로 바뀌었고 제품군 화장품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참존과 설화수가 방판으로 큰 회사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온라인마케팅을 하는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였는가를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입소문으로 천천히 알려지길 원하는지, 조금 더 공격적으로 홍보하여 최대한 단기간 내에 알려지길 원하는지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었다면, 그 다음 목표를 정하고, 또 그 다음 목표를 정하고 계속 목표를 달성하다보면 만족하는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목표 설정 할 때 중요한 것은 기간이 짧고 구체적으로 이룰 수 있는 것들이어야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1. 타겟팅

타겟은 소비자를 이해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패턴 분석’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연령, 성별, 지역, 디바이스별 , 기간별 등을 큰 카테고리 안에서 타겟군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타겟팅이 점차 고도화 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주도에 호텔 사업을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20-30대 제주 유입 비중 37%
  • 제주도 호텔 검색의 68% 차지하는 ‘여성’
  • 검색 시작 루트: 네이버 검색 키워드 “제주 호텔” 44% 의 검색 비율 -> SNS 인스타그램 검색 -> 유튜브 검색 -> 구글 검색을 통한 가격 비교까지 순서 비중이 32%를 차지
  • 모바일 환경 67%

따라서, 모바일 환경에 맞춰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한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마케팅,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 환경에 대한 마케팅을 고려하여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것입니다.

타겟에 따라서 마케팅 방향성도 제품군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사업을 시작 할 때 타겟에 대한 분석은 필수입니다. 이 부분은 마케팅 진행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타겟이 명확해야 어떤 채널에 마케팅을 진행할지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타겟팅을 설정한 후 그에 맞게 마케팅을 집행하길 바랍니다.

  1. 온라인마케팅 예산

온라인마케팅 예산은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예산에서 적게는 10~20% 많게는 50% 비율로 유동적이기도 하고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잡는 예산이 꼭 내 사업에도 적합하다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0원으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최대한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사용하는 방법이 핵심인 셈이죠.

  1. 성과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웹마스터)

마케팅 분석

마케팅이 본인이 의도한 바로 흘러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로그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로그분석은 구글 애널릭트스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는 A/B 테스트 하기에도 용이하고 로그분석 또한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쉬운 사용 때문에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고, 구글만큼 세분화 되어 분석할 수는 없지만 일반 유료 로그분석보다는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모두 상호작용이 되니 둘 다 사용하면서 비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온라인마케팅 전략

어떤 마케팅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팩트가 있습니다. 바로 고객이죠. 정확히는 내 브랜드를 이용하는 혹은 쇼핑물을 방문하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온라인마케팅의 핵심전략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이 늘고있는 요즘은 젊은 층 뿐만아니라 실버고객에게도 온라인마케팅은 노출됩니다. 그래서 내가 타겟으로 잡은 고객층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객 니즈

고객이 원하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실행할 수도 있고, 이메일마케팅으로 피드백을 받을수도 있고, 로그분석만 확실히 하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고객이 스스로 리뷰를 작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리뷰를 작성하는 고객은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의 10% 정도 남긴다고 합니다. 그 10%는 진심으로 리뷰를 남기는 고객이기 때문에 판매자로서 혹은 서비스 제공자로서 미처 생각지도 못 했던 아이디어, 강점, 아쉬운점 등을 사실적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리뷰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정보는 핵심만

온라인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때 고객에게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알릴려고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예를 들어, 학창시절 우리는 주입식 교육을 받았습니다. 특히 학교보다는 학원에서 많이 하죠. 생각해보면 그 많은 것들을 한 번에 소화하기 힘들지 않으셨나요? 이와 비슷하다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많은 것을 알리기보다 천천히 하나씩 알리는 것이 더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핵심 정보만 전달하되 고객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내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생동감 있는 서비스

오늘날 온라인마케팅은 단 하나의 방법으로 구현하지 않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하나만 제대로 잘 집행해도 효과가 있었지만, 요즘 온라인을 접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검색”을 합니다. 7번의 법칙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까요? 고객이 어떤 제품/서비스를 보고 구매결정 하기까지 7번 이상 홍보,마케팅 콘텐츠를 접하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정말 7번이지 않지만 그만큼 노출이 된다는 뜻이겠죠. 그러니 마케팅 방법마다 다르게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에 스토리로 7번 이상 접한다고 생각하면 지루하지 않을까요?

  • 이동하기 쉬운 로드맵

혹시 고객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스크롤을 내릴지 이탈할지 결정하는 시간을 아십니까? 보통 3초 입니다. 3초면 판단이 내려진다는 뜻이죠. 그래서 웹페이지 접속 했을 때 고객이 흥미가 있을만한 것들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로드맵이 잘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방문 시 흥미는 끌었지만, 이용하기 불편하다면 금방 이탈하게 됩니다. 그래서 웹페이지 방문 했을 때 로드맵 구성과 관리는 필수 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주요성을 마치며

지금까지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유해보았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집행 시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아셨을 것입니다. 계획을 잡기 위해서는 온라인마케팅이 무엇인가는 반드시 숙지해야 내 고객층에게 어떤 마케팅을 집행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 계획 안에는 고객의 니즈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최소한의 예산으로 타겟층에 맞는 마케팅을 집행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현재 내 웹사이트에 대한 SEO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무료로 SEO 작업에 대해 진단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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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um Jung / Categories: 온라인 마케팅 / Tags: SEO, 검색엔진최적화,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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