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전문 산업과 마찬가지로,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고유한 용어, 약어 및 산업 전문 용어가 있습니다.
SEO를 배우려고 하는 초심자 분들은 검색엔진의 크롤링 방식, 인덱싱 과정, 메타 태그 작성법 등을 당장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검색엔진의 환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더 촘촘한 알고리즘 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장에 SEO 전문 용어와 지식을 배우기 위해 어디서 시작을 해야할지 모른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 SEO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 (Search Engine):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검색엔진에게 사이트 콘텐츠를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하도록 최적화하는 과정
알고리즘 (Algorithm): 검색엔진 결과의 순위를 계산하는 공식. 알고리즘은 검색 자에게 특정 검색을 기반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발전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 되는 기본 프로그래밍 코드, 검색엔진이 웹 사이트 콘텐츠를 인식 할때쓰는 언어
온 페이지 SEO (On-Page): 귀하의 웹 사이트 내부적으로 수행 가능한 최적화 작업
오프 페이지 SEO (Off-Page): 귀하의 웹 사이트 외부적으로 수행 가능한 최적화 작업
테크니컬 SEO: 검색엔진이 웹 사이트 페이지를 효과/효율적으로 크롤링과 색인을 생성하는 데 SEO 필수 적용 과정
화이트햇 SEO (White hat): 검색엔진의 품질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블랙햇 SEO (Black hat): 검색엔진의 품질 가이드 라인을 위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그레이햇 SEO (Grey hat): 검색엔진의 품질 가이드 라인에 경계의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크롤러 (Crawler): 검색엔진 로봇 또는 크롤러로 불리며, 검색엔진의 자동화된 방법으로 웹 사이트를 탐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크롤링 (Crawling): 검색엔진이 웹 사이트를 탐색하고 웹 페이지 링크를 타고 다니면서 데이터를 추적하는 방법
사용자 에이전트 (User Agent): 크롤링 지침을 제공하는 특정 웹 크롤러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 로봇을 지칭)
내부 링크 (Internal Link): 본인 웹 사이트 안에서 내부 페이지를 가리키는 사이트 링크
외부 링크 (External Link): 본인 웹 사이트 안에서 외부 페이지를 가리키는 사이트 링크
인덱싱 (Indexing): 크롤링 중에 찾은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저장하는 과정
디인덱싱 (De-inderxing): 검색엔진이 일시적/영구적으로 웹 사이트의 콘텐츠 저장을 제거하는 과정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 를 뜻하며,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한 후 표시되는 첫 번째 페이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URL (Uniform Resource Locator)은 웹에있는 개별 콘텐츠의 위치 또는 주소
쿼리 (Query):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
트레픽 (Traffic): 웹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레픽
오가닉 트레픽 (Organic Traffic): 검색의 자연결과를 통해 얻어진 트레픽
Robots.txt: 웹 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파일로, 크롤러가 가장 먼저 도달하는 위치 (내용 더보기)
XML Sitemap: 검색엔진에게 탐색해야할 나의 웹 사이트 목록을 전달하는 파일 (내용 더보기)
크롤링 예산 (Crawling budget): 특정 기간 동안 검색 엔진이 각 웹 사이트에서 크롤링 할 수 있는 총 URL 수
크롤링 오류 (Crawling Error): 검색엔진 로봇이 크롤링 할 수 없는 URL
리다이렉션 (Redirection): 페이지의 URL이 다른 위치로 이동되는 경우
301 리다이렉션 (301 redirect): 웹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이동했음을 검색엔진에 알리는 신호
302 리다이렉션 (302 redirect): 웹 페이지가 임식적으로 이동했음을 검색엔진에 알리는 신호
404 오류 (404 Error): 웹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을 알리는 기술적 SEO 오류의 한 유형 (종종 페이지가 삭제 되었기 때문)
끊어진 링크 (Broken link): 크롤러가 링크를 통해 이동시 존재 하지 않아 막 다른 페이지에 도달한 경우
캐시 (Cache): 웹 페이지의로드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웹 사이트 콘텐츠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술
레이지 로딩 (Lazy loading): 페이지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주로 활용. 필요할 때까지 객체로드를 연기하는 방법
도메인 (Domain): 인터넷 상의 지정 주소/목적으로 활용
서브 폴더 (Subfolder): URL (각 페이지)에 하위 폴더로 구성되는 방식 (예시, fourward.co.kr/en)
서브 도메인 (Subdomain): 도메인 앞에 붙는 것을 의미, 독립적인 웹 사이트를 제작시 활용 (예시, en.fourward.co.kr)
URL 파라미터 (URL Parameter): URL 상 ?뒤에 붙은 매개 변수, 주로 자동 페이지 생성 및 트래픽의 출처를 추적하기 위해 활용 (예시, fourward.co.kr/?utm=source)
ccTLD: HTML 표준기준에 따른 특정 국가 지정 도메인을 의미 (예: .kr – 대한민국 / .us – 미국 등)
CSS: Cascading Style Sheet 의 약자이며, 웹 페이지의 디자인 요소를 설정할때 사용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Hreflang: HTML 메타 태그 요소중 하나이며, 웹 페이지의 언어 및 지역을 검색 환경에 맞춰 노출을 돕는 태그
렌더링 Rendering: 크롤러가 본인의 웹사이트 페이지의 콘텐츠 정보를 받아 사이트 레이아웃이나 구조를 이해하는 과정
반응형 웹 디자인 (Responsive design): 웹 사이트 접근시 각 기기 (모바일, PC, 태블릿)에 최적화된 사이즈로 자동으로 변하는 구글이 권장하는 웹 디자인 기술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 SERP 에서 시각적인 자료(이미지, 비디오) 또는 FAQ, 서치박스 등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정보이며, 검색엔진의 표준 기준에 따라 가공한 데이터로 저장 기술
타이틀 태그 (Title Tag): 웹 페이지의 제목 또는 SERP 에서 볼 수있는 페이지의 주요 제목을 나타내며 실제 타겟 키워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 . (65 자 이하)
메타 설명문 (Meta Description): 검색 엔진 SERP (결과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사이트의 간단한 설명문오로 노출 되며, 타겟 키워드 설정시 타이틀 태그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 (155 자 미만)
헤딩 태그 (Heading Tag): 타이틀 태그의 페이지 제목과 달리 페이지의 주제를 정하는 핵심 태그 (H1-H6 활용)
H1 – H6: 페이지의 헤더를 정의하고 콘텐츠 섹션을 구성하는 페이지 콘텐츠 내의 태그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사이트 소유자가 웹 페이지의 원본 페이지에 기입 해야하는 태그 (페이지 캐니벌라이제이션 회피)
캐니벌라이제이션 (Cannibalization): 소유한 웹 사이트의 페이지내 콘텐츠가 중복으로 충돌 되는 상황
중복 오류 (Duplicate Error): 소유한 웹 사이트 페이지들의 Title Tag 또는 Meta Description 이 중복 되는 경우
이미지 대체 택스트 (Image Alt Text): 대체 텍스트는 웹 페이지의 이미지에 삽일 할수 있는 HTML 태그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링크 대신에 텍스트화를 하여 사용 하는 태그
SSL 인증서: “Secure Sockets Layer”는 웹 서버와 검색 자의 브라우저간에 전달되는 데이터를 암호화 (개인정보보호)
링크 접근성: 크롤러 또는 방문자가 쉽게 링크를 찾을 수 있는 환경
스크랩 된 콘텐츠: 소유하지 않은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가져 와서 자신의 사이트에 허가없이 다시 게시
링크 볼륨 (Link Volume): 페이지 내 연결된 링크 수
도메인 권위 (DA): Domain Authority 의 약자로 웹 사이트의 SEO 평가 지수,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매기는 웹 사이트의 능력을 예측하기 위해 활용 (0 – 100 사이트 점수 평가)
추천 도메인 (Referring domain): 다른 웹 사이트에서 나의 웹 사이트를 Do-follow 로 설정된 외부 추천 링크
링크 권위 (Link Authority): 링크한 웹 사이트의 권위 점수 (링크를 생성한 웹 사이트의 권위 점수가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No-follow: 팔로우 되지 않은 외부 링크 (페이지 랭킹에 영향이 없음)
Do-follow: 팔로우 된 외부 링크 (페이지 랭킹에 영향이 있음)
회사명: 포워드스퀘어
대표자/CEO: 김종민
Co-Founder/CTO: Sarah Siavashi
사업자등록번호: 248-01-01836
사업분야: 데이터랩,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컨설팅, 웹사이트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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