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구글/네이버/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서비스 및 제품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을 하는 우리는 검색엔진에 정보를 노출 시키고 트래픽을 유도하여 구매까지 연결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 부분이 잘 구성이 된다면 광고 비용 지출 없이 내 홈페이지를 쉽게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인터넷이 없을때, 많은 정보들은 도서관에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책은 구석에 위치하여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반면 일부 책은 ‘베스트셀러’로 도서관 메인 중심에 위치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은 검색엔진에 누구나 쉽게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업자들은 ‘특정 키워드’ 검색 첫 페이지 (SERP)에서 노출이 되기를 원하며, 첫 페이지 노출을 위해 수백 수천만원씩 투자를 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우리나라에서 검색으로 정보를 찾는 웹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누구나 알고 있듯 네이버와 구글입니다.
2021년 기준, 네이버의 점유율은 50%, 구글의 점유율은 40%로, 두 검색엔진이 국내 검색 시장의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이 두 곳에 집중해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광고가 아닌 방법으로 내 웹사이트를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하는 영역 중 하나이며, 최적화가 잘 되어 있을수록 다른 광고와 병행 혹은 함께 진행 했을 때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쉽게 설명드릴 예정이니,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왜 중요한지,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할지 등 정리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처음 검색엔진최적화를 접하시는 분들은 SEO 용어들이 조금 생소할 수 있습니다.
용어들을 쉽게 정리한 “SEO 용어사전“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검색엔진의 목적은 소비자에게 유용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목적을 활용한 온라인마케팅 기법인 검색엔진 최적화는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 했을 시 웹사이트를 광고가 아닌 방법으로 콘텐츠를 확산하고 노출하여 소비자가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SEO) 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타겟은 ‘사람’이 아닌 ‘로봇’입니다. 즉, 검색엔진 로봇에게 우리의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인지시키며, 이를 통해 노출된 페이지는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화려한 디자인의 홈페이지는 오히려 검색엔진 로봇이 페이지를 읽는것을 방해하고 랭킹에 저해 될 수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의 원리는 조금씩 다르지만, 목표는 같습니다.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원하는 정보가 노출되게끔 최선의 정보(답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 과정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원리도 다르다고 봐야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원리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탐색 – 분석 – 분류 – 색인 – 연관성 분석 – 노출] 순 입니다.
우리가 하는 최적화 작업은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에서 로봇이 잘 ‘탐색’하고 ‘저장’ 해서 ‘노출’ 할 수 있도록 작업하는 것입니다.
SEO는 대부분 구글과 네이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두 ‘네이버’와 ‘구글’의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의 궁극적인 목적은 원하는 정보를 노출하는 것이 동일하지만 기업의 특성상 많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에 장단점이 존재하며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 익숙한 한국사람들은 구글의 검색이 굉장히 심플하게 되어 있다고 생각하실거 같습니다.
구글은 ‘통합검색’이라는 검색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변화에 따라 검색로직이 매번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며, 환경에 맞춘 로직은 현재 +200가지가 넘는 SEO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로직들을 크게 분류하여,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로봇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어떤 페이지인지 분석 및 파악 후 소비자가 검색하면 적절하게 정보로 노출되겠금 합니다.
이 과정을 로봇이 페이지 방문하는 것을 ‘크롤링’,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는 것을 색인 혹은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이는 로봇이 크롤링과 색인을 반복하면서 키워드와 웹문서, 제목,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가독성 및 편의성이 있는가 등을 분별하여 소비자에게 원하는 정보로 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시에는 이 부분을 생각하고 작업하면 보다 쉽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출되게 할 수 있는 작업 방법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구글SEO를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SEO 알아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구글의 통합 검색 시스템과는 다르게,
네이버의 첫번째 페이지는 지식인, 뷰, 웹 문서, 뉴스 등의 탭으로 구성되어 이러한 컨텐츠를 “컬렉션”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컬렉션은 다른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는 구글보다 상당히 복잡해 보이죠?
네이버의 로봇 또한 매일 새로운 정보를 파악하고 수집합니다.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고, 실제 검색 했을 시 가지고 있는 정보를 알고리즘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알고리즘이란?
시스템을 통해 문제를 보다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필요한 절차, 방법, 명령어 등을 모아놓은 것.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의 컬렉션들 중, 두 가지 ‘통합 검색’과 ‘뷰탭(블로그&카페)’의 원리를 살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기준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공식적으로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네이버 로직 상 주의해야 될 항목은 “중복 및 유사문서”로 분류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최적화 할 때는 전체적인 영역보다는 블로그 영역 기준으로 보통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유는 정보성 영역 중에 소비자와 소비자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실질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블로그와 웹사이트 영역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알려드리는 부분도 블로그와 웹사이트의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뷰 컬렉션 검색결과 노출 순서 기준
이용자의 의도를 가장 잘 반영하는 글이 무엇일까 결정하는 기준을 관련도라 부르고 있습니다.
관련도는 글이 해당 단어를 포함하는가, 작성시간, 글의 품질, 인기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계산합니다. (발췌 : 네이버 통합검색 노출기준)
위에 글을 종합해보면 아래의 글로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어떠한 글이든 직접 작성
– 키워드와 연관도가 높은 글
– 클릭, 댓글, 좋아요, 체류시간이 많은 인기있는 글
사실 네이버 최적화의 경우 ‘카더라’ 라는 루머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더라’ 보다는 네이버에서 알려준 기준에 맞춰서 작업 하면 됩니다.
블로그 글 작성 시 댓글이나 좋아요가 없어서 노출 안될까 걱정되기도 하겠지만, 네이버 최적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정성스러운 포스팅과 키워드와의 연관도이니 이 두가지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SEO 작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키워드 설정입니다.
타겟 키워드 설정으로서 원하는 검색 키워드 노출을 도와줍니다.
더 정확히는 제목 (Title), 메타 설명문 (Meta Description), 본문 계층 구조 (Heading)의 키워드 설정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내가 작성한 글에 콘텐츠의 제목이고 메타 설명은 내가 작성한 글의 대한 설명입니다.
이 두 가지 키워드 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노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SEO 방법 이라고 한다면, 여기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제목’에는 메인 키워드 중점적으로, ‘메타 설명문’ 에는 메인 키워드+서브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활용 노출 예시
메인 타겟 키워드: 검색엔진 최적화
서브 타겟 키워드: 구글 노출 확장, 검색 로직
<Title> : 검색엔진 최적화 알아보기
<Meta description> : 구글 노출 확장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검색 로직에 대해,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Heading Tag>: H1 ~ H6 항목 계층에 따라 서브 타이틀이나 문장에 순차적으로 적용 합니다.
기본적으로 Heading Tag 가 적용된 영역의 키워드에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지만, 무분별한 Heading Tag 의 경우 오히려 랭킹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출을 위해서 제목과 메타 설명문만 설정하고, 정작 본문내용에 들어갔을때 관련 콘텐츠가 없는 경우는 피하셔야 합니다.
실질적인 유저들의 페이지 체류시간을 통해 가치가 있는 페이지 여부 또한 노출에 높을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콘텐츠 내용으로 홈페이지를 최적화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웹페이지를 탐색하는 검색로봇은 주제에 따른 자연스러운 글을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합니다.
키워드를 설정 했다면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전체적으로 적절하게 포함하여 자연스럽고 문맥에 맞는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즉,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소비자가 검색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정하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되 무분별한 키워드 삽입은 오히려 노출에 패널티를 받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소비자 뿐만 아니라 우리는 평소 궁금한 것이 있다면 구글 혹은 네이버에 키워드로 검색 후 정보 수집을 합니다.
기업에게 검색엔진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첫 번째, 브랜드 구축
광고가 아닌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친근하고 신뢰적인 브랜드 구축이 가능합니다.
과거 온라인으로 광고와 마케팅을 처음 시도하던 때에는 광고에 대한 인지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피로도가 없었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광고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로 노출되는 경우 피로도가 쌓여 좋은 이미지보다는 거부감 드는 이미지로 정착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친숙하고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해 정보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타겟 키워드 노출
검색엔진에 핵심은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를 광고로 집행하려고 하면 단어마다 책정된 금액이 달라서 원하는 키워드 보다는 예산에 맞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에 쓰이는 키워드는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이든 원하는데로 사용 가능하며, 한 번 등록이 되면 대부분은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느 키워드가 효율적인지 지속적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차후 키워드 광고 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온라인 방향성
이벤트 및 퍼포먼스 리뷰 등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A/B 테스트를 하기에도 좋으며 내 웹사이트의 방향성이나 효과 있는 이벤트 및 퍼포먼스를 분별할 수 있어 운영 및 예산, 계획 수립 시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마케팅 기법 중 체험단과 연계해서 노출하여 미리 이용해본 사람들의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정보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키워드 광고’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키워드 광고는 보통 CPC라고도 불리며, 키워드 입찰 비용을 지불하여 집행 광고란에서 노출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는 실질적으로 홈페이지의 콘텐츠 및 구성을 전체적으로 최적화 하여 자연영역에 노출하는 아예 다른 성질을 가진 마케팅 기법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비용 지불 없이 집행하는 무료 마케팅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유료인가, 무료인가이지만 명확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의 경우 최상단 노출로 노출 보장이 되고, 트래픽과 구매 연결까지 얼마나 되는지 수치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키워드마다 책정되어 있는 금액 최소치로 정해져 있어 입찰제로 진행할 경우 예산이 많이 소모될 수 있고, 광고에 대한 피로도 때문에 소비자가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경우 광고만큼 빠른 전개가 되지는 않고, 셋팅하고 트래픽이 꾸준하게 발생 될 수 있도록 노출되기까지 최소 3개월은 소요됩니다.
하지만, 꾸준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고, 어떤 키워드라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광고가 아닌 정보성 영역에서 정보로 접근하기 때문에 클릭률도 높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클릭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라 구매전환 혹은 서비스 신청을 결정할 확률은 광고보다 높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효율적인가’에 대해서는 시장과 기업 특성에 맞춰 적절히 활용하는게 당연 좋을것입니다. 따라서 아래 검색엔진 최적화와 키워드 광고의 장단점을 참고해주세요.
앞서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 했지만, 조금 더 도움이 되도록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최적화 작업에 있어,
사실상 노출의 로직은 대부분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검색엔진 크롤러가 홈페이지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 화면에 해당 페이지를 노출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방문하는 페이지 입니다.
크롤러의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 접근 및 정보 수집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통제함으로서 경로를 명확하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robots.txt 요소정의
요소 | 의미 |
User-agent |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크롤러 명시 (e.g. Googlebot, Yandexbot, Yeti)
* 사용으로 모든 크롤러 설정 가능 |
Allow | 크롤러의 접근 허용 범위 명시
/* 사용으로 /이후 모든 페이지 URL에 대한 접근 허용 |
Disallow | 크롤러들의 접근 제한 범위 명시
/* 사용으로 /이후 모든 페이지 URL에 대한 접근 제한 |
#Sitemap files | 등록 된 sitemap.xml 파일 경로 명시
검색엔진 크롤링 봇이 sitemap.xml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사이트 내 페이지가 인덱스 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Robot.txt와 Sitemap.xml 개념 이해 및 활용 방법을 클릭해 주세요.
사이트 혹은 페이지 제목은 검색엔진 최적화 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로 인식합니다.
그래서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일수록 좋겠지만, 그런 경우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동일한 제목을 사용하기 보다는 페이지 별로 다른 제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페이지의 제목이 동일한 경우 중복 오류로 인해 색인처리가 되지 않고 검색엔진에서 무작위로 데이터를 저장하여 노출하게 됩니다.
또한, 불필요한 키워드, 너무 많은 것을 표현하려는 설명 등은 오히려 반영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제목에 사용하지 못한 키워드는 이 부분에서 설명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명을 길게 하는 것 보다는 정확하지만 요약해서 표현해야 합니다.
구글은 설명문구 길이에 제한이 없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네이버의 경우 80자 이내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메타 사이트 설명문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영역 이기 때문에 고려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설명 또한 중복오류를 회피하기 위해 페이지 별로 다른 설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의 99% 이상의 기업이 실수하고 있는 URL 친화적 환경 구성은 검색엔진 노출을 위해 개선해야 합니다.
URL을 개선하는 이유는 로봇에게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fourward.co.kr/blog/seo 와 같이 영문으로 디렉토리 구성내에서 핵심 키워드만을 활용하여 URL 을 만드셔야 합니다.
URL의 경우, 차후 변경하는것이 다소 까다로운 작업이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처음 페이지를 생성할때 구조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중에 항상 언급되는 부분은 사이트맵 입니다.
우리도 처음 가는 곳을 방문 할 때는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쉽고 빠른 길을 선택합니다. 로봇들에게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것이 XML Sitemap 이라 보면 인지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 크롤링 봇은 사이트 내에서 세부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이트맵을 참고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홈페이지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를 알아 보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내용을 전달드리긴 했지만, 전체적인 SEO 를 설명하기에는 다소 짧은 포스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검색엔진 로직에 대한 설명을 드릴태니 많은 참고 부탁드리며,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혹은 현재 내 웹사이트에 대한 SEO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무료로 SEO 작업에 대해 진단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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