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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SEO 콘텐츠 작성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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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초보자를 위한 SEO 콘텐츠 작성 가이드

검색 마케팅의 세계에 비교적 생소한 사람이라면, 마케팅 회의에서 “SEO 콘텐츠”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가이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1. SEO 콘텐츠란 무엇인가요?
  2. 어떤 종류의 SEO 콘텐츠가 있나요?
  3. SEO 콘텐츠 전략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답변하지 않는 SEO 콘텐츠 제작 전략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메일 혹은 연락을 주셔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SEO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마케터들이 SEO 콘텐츠에서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려면 이 문구를 구성 요소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SEO”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 즉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콘텐츠”는 웹에 존재하며 웹에서 소비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아래 다양한 콘텐츠 유형에 대한 자세한 정보).

이 두 가지 개념을 종합해 보면, SEO 콘텐츠는 검색 엔진 트래픽 유치를 목표로 만들어진 모든 콘텐츠입니다.

검색 엔진에 맞게 컨텐츠를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전적으로 ‘알려주는 가이드’입니다. 웹 콘텐츠를 SEO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빠른 업데이트/교체입니다.

  • 키워드 리서치: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생성하려면 쓰기 시작하기 전에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양의 검색 볼륨이 이미 존재하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이미 정보를 검색하고 있는 주제를 향해 쓰기(또는 키워드 틈새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최적화: 검색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콘텐츠의 키워드를 사용하는 위치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컨텐츠 구성: 사이트의 콘텐츠는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SEO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사이트 방문자들이 쉽게 다른 관련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이트에 오래 있을수록 좋습니다.)
  • 콘텐츠 프로모션: 소셜 네트워크에서 컨텐츠를 공유하고 컨텐츠에 대한 링크를 구축하여(내부 사이트와 외부 사이트 모두에서) 새로 만든 컨텐츠에 대한 가시성을 높입니다.

검색 엔진 트래픽이 유일한 목표일 경우 결과가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순위에 대해 보상을 해줄 고객)과 잠재 고객과 방문자를 모두 만족시키려면 검색 엔진 최적화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순위를 매기고 클릭을 받는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고 검색 엔진 사용자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홍보하는 사이트는 검색엔진에 의해 불이익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바운스 속도와 낮은 전환율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SEO 콘텐츠의 유형

SEO 콘텐츠에는 다음 중 하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제품 페이지 – 모든 소매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핵심 요소입니다. 좋은 제품 페이지는 SEO 콘텐츠와 PPC 랜딩 페이지 역할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 블로그는 효과적인 SEO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게시물은 제품 페이지보다 더 매력적이고 링크를 끌어들이기 쉬우므로 사이트에 대한 권한을 구축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매우 유연하며, 블로그를 사용하여 이 목록에 있는 다음 유형의 콘텐츠를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 기사 – 뉴스 기사, 인터뷰 또는 특집 기사를 생각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신문이나 잡지 스타일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주요 콘텐츠입니다.
  • 목록 – 목록은 사실 기사의 한 종류일 뿐이지만 목록(예: “전기 요금 인하 10가지 방법” 또는 “홈페이지가 중요한 101가지 이유”)으로 구성하면 스캔이 더 쉬워집니다. 이러한 유형의 제목은 검색 결과나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도 클릭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 가이드 – 가이드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더 긴 콘텐츠입니다. (가이드는 여러 웹 페이지로 나뉩니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긴 콘텐츠를 한 페이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웹 사이트에 전체 가이드를 게시하거나 요약 또는 발췌문을 게시할 수 있으며, 방문자가 전체 가이드를 읽으려면 등록 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등록 벽을 세우면 해당 가이드로 이동할 수 있는 SEO 트래픽 양이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 비디오 – 일반적으로 웹에는 텍스트 페이지보다 적은 수의 비디오가 있으므로, 기사 대신 비디오를 만들어 경쟁력 있는 키워드로 첫 페이지에 랭크하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사이트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비디오는 시청자를 끌어모으고 다가갈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방법에 대한 비디오 튜토리얼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예시합니다. 예를 들어 배관공이 싱크의 잠금 해제 방법을 보여 주는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SEO의 참고 사항: 동영상의 텍스트 스크립트를 포함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비디오 최적화를 위한 몇 가지 추가 팁입니다.)
  • 인포그래픽 – 단일 주제에 대해 많은 데이터(흔히 그래프 또는 차트 형식)를 포함하는 인포그래픽 또는 대규모 형식 이미지는 많은 페이지 뷰와 링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콘텐츠가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검색 엔진에서 텍스트처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페이지의 나머지 부분을 신중하게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5가지 무료 인포그래픽 템플릿 중 하나를 사용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드쇼 – 슬라이드쇼는 일련의 관련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때로는 텍스트보다 사진이 더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모든 스타들이 오스카 시상식에 입고 간 것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도 검색 엔진이 “읽을” 내용이 적기 때문에 제목, 캡션, 이미지 파일 이름 등의 SEO가 중요합니다.
  • 용어집 – 사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용어를 검색하기 위해 구글을 사용합니다. (사전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계십니까?) 전문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 잘 구축된 용어집이 일부 검색 트래픽을 캡처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리 용어, 의학 용어, 패션 용어, 건축 용어 등을 생각해 보세요.
  • 디렉토리 – 디렉토리는 특정 주제 주변의 사이트 또는 리소스에 대한 링크에 대한 유용한 분류 체계입니다. 예를 들어, 향수 블로그는 전국의 주요 백화점부터 독립된 상점까지 향수를 살 수 있는 장소들의 디렉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SEO 콘텐츠의 기본 유형에 불과하지만, 이 목록에 제한을 두지 마십시오. 가능성은 사실상 무궁무진합니다.

SEO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

콘텐츠 중 일부가 결국 순위가 매겨지길 바라며 무작정 콘텐츠를 생산해 왔다면 이제는 웹을 위한 보다 체계적인 SEO 콘텐츠 전략에 힘을 쏟아야 할 때입니다.

다음은 SEO 콘텐츠 전략을 정의하고 개선하기 위한 네 가지 단계입니다.

목표 정의

먼저, 사업체의 홈페이지 목표를 정하세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촉진할 방법을 찾고 계십니까? 당신은 광고를 통해 당신의 사이트를 수익화합니까? 따라서 단지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독자층을 돌려주길 원합니까?) 어떤 콘텐츠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는 목표에 따라 결정됩니다.

주로 제품 판매를 촉진하려는 경우 검색 및 변환에 최적화된 매력적이고 유용한 제품 페이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두 번째 포커스는 제품 사용 시기와 방법을 설명하는 유용한 블로그 콘텐츠가 될 수 있으며, 관련 페이지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단, 블로그가 완전히 자체 프로모션적이지 않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이트가 광고 모델로 운영되며 검색을 통해 새로운 독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표라면, 풍부한 콘텐츠(예: 유익하거나, 재미있거나, 또는 둘 다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것입니다.

당신의 청중을 고려

청중 파악 – 설문 조사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일반적인 방문자나 고객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사이트 방문자 및 고객을 대표하는 마케팅 페르소나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그렇다면 그 인물들이 어떤 콘텐츠를 찾고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C 레벨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나중에 읽기 위해 다운로드하고 저장할 수 있는 고급 백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대와 트윗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텍스트가 적고 이미지와 비디오가 더 많은 빈번한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가 모바일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정관리

일단 여러분이 누구를 목표로 하고 있고, 왜 목표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면, 여러분은 콘텐츠를 제작을 하기 일정을 세워야합니다. 일정관리는 새 내용을 언제 게시할지, 어떤 유형의 내용이 될지를 지시하는 일정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기적인 일정(블로그가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지막 순간에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급하게 제안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편집 캘린더를 작성하고 편집 캘린더를 준수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Outlook(또는 Google 캘린더) 활용하여 전체 마케팅 팀과 편집 캘린더를 공유합니다. 마감일이 다가올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작성자에 대한 알림을 설정합니다.
  • 비디오나 인포그래픽과 같은 더 복잡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완벽을 기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검색에 최적화하기 위해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 너무 많은 계획을 미리 세우지 마십시오. 마케팅 목표, 예산 또는 직원의 변경으로 인해 한두 달 후에 캘린더가 탈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 해의 일정을 계획하려고 하지 말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분석과 평가

마지막으로, 사이트 분석의 최고 수준을 유지합니다. 정기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툴을 활용하여 무엇이 작동하는지, 무엇이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성공 및 참여의 좋은 척도에는 페이지 보기, 링크, 의견(블로그 게시물 및 기타 콘텐츠 유형), 소셜 공유(Facebook like, 트위터 등) 및 전환율이 포함됩니다. 분석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반복할 수 있도록 성공 사례를 연구합니다. 패턴을 찾아 보십시오. 당신의 청중들은 비디오를 좋아하나요? 그럼 비디오를 더 많이 만들어 보세요! 앞으로 편집 달력을 조정하여 실제로 반향을 일으키는 콘텐츠 유형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전 SEO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시간 개척 – 특정 키워드에 대해 기사를 최적화하려고 했지만 해당 키워드의 다른 변형으로 인해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 다시 들어가서 새 키워드에 맞게 다시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키워드를 제목에 입력하여 트래픽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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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On: 2020/10/09 / Categories: 검색엔진 최적화 / Tags: SEO, SEO 콘텐츠, 검색엔진최적화,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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