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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마케팅 무엇인가요?

메인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마케팅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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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마케팅 무엇인가요?

마케팅을 접하다보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검색엔진 최적화 (SEO) 작업과 검색엔진 마케팅 (SEM) 입니다.

요즘 SEO라는 얘기를 많이들 들어보셨을탠데, 왜 일까요? 아마도 자연스러운 시대의 흐름상 SEO의 필요성이 커져가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검색엔진 마케팅 (SEM)의 마케팅 기법중 하나 입니다. SEO 말고도 우리가 잘알고 있는 검색광고인 SEA, SMO, 그리고 SMA가 있습니다.

SEM 검색엔진 마케팅

SE (Search Engine): 검색엔진

SM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이미지 상 보이는것 처럼, 마케팅은 크게 두가지로 검색엔진과 소셜 미디어 채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검색엔진 마케팅 (SEM)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SEO)와 검색엔진 광고 (SEA)에 관하여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두가지 모두 검색엔진 기반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고객이 구매 혹은 정보를 얻기 위한 탐색을 하기 위해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제품이나 정보를 제공하여 내 웹사이트로 연결 시키는 부분은 동일하지만, 하나는 유료광고이고 하나는 온드미디어 마케팅의 기법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유료광고는 일정한 돈을 지불하여 내 웹사이트를 상단에 띄우는 것을 말하고, 온드미디어 마케팅은 크게 콘텐츠 마케팅,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 최적화, 리드제네레이션과 리드너쳐링으로 나누어진 마케팅 시책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재고객의 관심사를 확인하여 그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후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 최적화를 통해 운영 중인 온드미디어(웹사이트, 소셜미디어 등 자사 채널)을 꾸준히 노출하여 잠재고객이 실구매 고객으로 바뀔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수행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1. 검색엔진 마케팅 정의

모든 마케팅 활동은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데, 고객이 궁금해 하는 질문에 기업은 콘텐츠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을 검색엔진 마케팅 SEM 이라 합니다. 여기에는 유료광고 영역과 정보 제공하는 자연 검색결과 영역 모두 지칭하며, 검색엔진 최적화 SEO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의 시책 중 하나로 강조하고 싶을 때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검색엔진 마케팅 SEM 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1. 검색엔진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소비자가 구매의사 결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입니다. 제품 구매 전 이미 사용해본 사람들의 정보, 즉 후기를 검색하는 탐색 작업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직접 매장에 방문해서 눈으로 보거나 경험을 하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구매 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은 이러한 소비자들을 충족하기 위해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에 따라 대응하는 웹페이지를 크롤링, 색인하면서 페이지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검색결과로 노출 시킵니다. 이 뜻은 검색 로봇이 검색자 의도에 맞춰 정확히 원하는 정보가 있는 콘텐츠를 가진 웹 페이지를 보여준다는 것이죠.

그래서 검색엔진 마케팅은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유료광고와 정보 검색 결과가 같이 노출 되는데, 광고영역이 질문의 답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정보 검색 결과가 질문의 답입니다. 클릭율에서도 유료광고 영역이 1~4%라면 정보 검색 결과는 50~60%로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더구나 코로나 팬더믹 장기화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활동이 바뀌면서 예전보다 더 많은 검색으로 정보를 찾고 있어 검색엔진 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원활히 노출 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는 검색을 하는 고객은 구매할 의사를 가지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 그만큼 고객 전환율(구매 전환율)에 기여하는 필수 요소라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 중요한이유

  1. 검색결과 순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뤄내야 하는 목표는 검색엔진 랭킹을 상위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검색결과 순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것도 알고 있어야겠죠. 검색엔진이 검색결과 순위를 결정하는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크게 다섯가지로 나눕니다.

웹문서의 권위(Authority), 문맥 상 검색 키워드 일치도(Context), 검색하는 소비자의 반응(Feedback), 웹문서 사용의 편의성(Usability), 웹사이트 신뢰도(Credit) 입니다.

위 다섯가지 구성요소는 내 웹사이트가 얼마나 많이 다른 곳에서 언급이 되는가, 노출 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웹문서 제목, 내용에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기, 소비자가 사용하기 좋은 편의성을 가졌는가, 믿을 수 있는 웹사이트인지를 반영하여 순위를 정하는 것이죠.

따라서, 검색결과에서 소비자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1. 검색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의 차이 (SEA vs. SEO)

검색엔진 최적화와 광고의 차이

검색엔진 마케팅은 검색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모두를 통용하는 단어입니다. 통용하여 사용한다 해도, 두 영역에 대해서는 정확히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상황에 따라 때에 맞는 마케팅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로 방문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죠. 차이점은 키워드를 유료로 사용하느냐, 무료로 사용하느냐가 가장 큽니다.

유료로 사용한다면 검색광고가 되는 것이고, 무료로 사용을 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검색광고는 소비자에게 즉시 보여줄 수 있지만, 키워드에 따라 책정되는 금액으로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고, 검색엔진 최적화는 자연 검색결과에 정보성 콘텐츠로 노출하여 효과를 측정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확실한 브랜드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1. 검색엔진 마케팅 기본지식 설명

지금까지 이야기를 종합하면 검색엔진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검색은 크롤링, 인덱싱, 랭킹 3단계 과정을 거칩니다.

크롤링 (탐색)

크롤링은 소프트웨어 로봇이 웹페이지의 정보를 읽고 모으는 것.

인덱싱 (저장)

인덱싱은 크롤링을 통해 모아진 웹페이지 특정 검색어가 입력 되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랭킹 (나열)

크롤링과 인덱싱이 잘 되었다면, 검색자의 검색어와 색인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내용에 가장 가까워 보이는 웹페이지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1 검색엔진 크롤링

크롤링은 웹페이지를 모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확히는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에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만약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가 효율적으로 크롤링이 될 수 없는 구조라면 컨텐츠 자체가 읽혀지지 않을것 입니다. 즉,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는 규정에 맞춰 탐색하기 쉽게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5-2 검색엔진 인덱싱

웹페이지가 발견이 되면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콘텐츠를 분석하고 파악합니다. 이 과정이 색인과정 입니다. 색인이 되게 하려면 짧고 의미있게, 주제를 잘 전달하는 페이지 제목과 메타 설명문 태그를 잘 활용하고, 이미지보다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본문의 내용 또한 메타 데이터와 연관성있는 구조로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5-3 검색엔진 친화적 환경구성

웹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 내용을 검색엔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 시그널을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색엔진이 웹페이지의 콘텐츠 주제와 토픽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인데, 2가지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는 경로가 잘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두번째는 검색엔진이 크롤링하는 타이틀 태그, 메타 태그, 헤딩 요소 등 잘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선합니다.

5-4 양질의 콘텐츠 구축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의하면, 웹페이지에 방문하는 목적에 충실한 콘텐츠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질문하는 것에 대한 답을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좋은 콘텐츠를 의미하고 결국에는 웹페이지에 들어오는 방문자가 어떤 목적으로 방문하는지, 어떤 검색어로 검색 후 방문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사이트 제목과 메타 설명문을 잘 활용해야 하고, 철저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지금까지 알아본 검색엔진 마케팅,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그 의미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잠재고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드릴 수 있는 하나에 도구가 될 수 있고, 내 브랜드 가치와 제품에 대한 관심 및 호감을 높여 줄 수 있으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해갈 수도 있는 매력적인 마케팅 방법이라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이 될 것이니 올바른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으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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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um Jung / Categories: 검색엔진 최적화 / Tags: SEM, SEO, 온라인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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